2019/08 104

살포시 잠든 밤 이슬_20190515

정신 없는 일상을 지나 잠시 주어진 여가를 활용하여 야반 도주하듯 오지 마을에 도착했다.대략 22시가 넘어 도착해서 꽤나 밝은 랜턴을 틀어 불빛이 전혀 없는 마당을 비추자 사람이 거의 찾지 않았다는 반증처럼 마당에 땅딸막한 수풀이 우거지기 일보 직전인데 빛이 전혀 없는 공간에 밝혀 놓은 랜턴의 불빛을 반사 시키며 반짝이는 무수히 많은 점들이 있다.무얼까? 수줍음 많은 이슬이 밤에 지상으로 내려와 소근거리며 생명의 벗이 되어 준다.어떤 생명에겐 세상을 통찰한 바람이 스승일 수 있겠지만 또 다른 생명에겐 삶을 위협하는 천적일 수 있으려나?이슬은 그런 넋두리를 들어주느라 밤새 뜬눈으로 귀를 기울이다 해가 뜨면 홀연히 사라져 버린다.허나 반기지 않더라도 약속이나 한 것처럼 다시 찾아와 생명을 가진 것들에게 또 ..

일상_20190509

성탄절과 석탄절은 우리 같은 무신론자들에게 뽀나스 같은 날이다.이번엔 일요일에 걸쳐 있어 멀리 떠나기엔 빠듯하고 집에 붙어 있기엔 황금 같은 봄날이 아까워 사찰에 슬쩍 가봤다.물론 인파를 피하기 위해선 엄청시리 이른 시간대를 이용해야 되겠지만. 동자와 연등이 유별나게 빛나던 날, 특히나 동자의 삿대질도 눈에 띄인다. 범종이라 해야 되나?교회도, 절도 종을 사용하는 거 보면 이 무거운 주철이 내는 청명하고 오묘한 소리가 동서양을 막론하고 신성한 부분이 있나 보다. 사찰 한 쪽에 이렇게 화사하다. 라일락 꽃 향기 맡으면잊을 수 없는 기억에~왠지 이 노랫말이 이명처럼 들린다. 텅빈 것처럼 보이지만 절대 그렇지 않고, 사람이 없는 틈을 타 셔터를 눌렀다. 매혹의 양귀비. 만의사에 다녀온 뒤 또 다시 동탄을 배회..

어버이 날~_20190508

년 중 절대 잊어선 안 되는 날인데 전날 퇴근 무렵 후다닥 준비한 카네이숑은 사실 끝물이라 꽃잎 상태가 괜춘하면 꽃봉오리가 삐리리하고, 꽃봉오리가 탱글하면 꼭 꽃잎 하나 정도 겁나 티나게 젬병 같았다.하는 수 없이 만개한 꽃은 적지만 봉오리가 괜춘한 녀석을 골라 가져 왔는데 다음날 아주 이쁘게 얼굴을 활짝 열고 째려 본다. 저녁엔 가족들이 모여 식사를 나누기로 했는데 미리 예약한 식당에 들러 자리를 깔고 앉아 폭풍 흡입 한다.가끔 딤섬이 먹고 싶을 때 찾는 곳 중 하나, 몽중헌.덕분에 입맛만 올라가서 만두처럼 대량으로 찍어내는 맛과 식감은 식상해져 버린 모순이 있긴 하나 어쩔 수 없는 게로 본능에 충실히 따라 줘야지.딤섬으로 배를 든든히 채우긴 부담이 좀 되고 해서 보통 다른 음식을 메인 메뉴로 대여섯 ..

일상_20190503

가끔 이른 아침에 기상해서 어렴풋이 밝아 오는 동녘을 바라 보면 짧아진 밤을 실감케 하는 해돋이를 볼 수 있다.하루가 다르게 점점 동북 방향으로 이동을 하는 해돋이는 매일 관찰하는 게 아닌 이상 그 날, 그 순간이 어쩌면 유일한 장면이 될 수 있겠다.동녘 마루가 붉게 물들어 카메라를 준비하는 순간 이미 해는 능선 위로 솟구쳐 세상을 밝히기 위해 사려 깊게도 어둠을 자근히 밀어 낸다.일출과 일몰이 시작과 끝이라지만 엄연히 다른 여운과 기운으로 망막을 두드려 댄다.참 다행이지?방에 있는 창 너머 이런 경관을 지켜 볼 수 있음이...

금강을 마주하는 향로산_20190430

작다고 무시했다가 큰 코 다치는 사람 수도 없이 많이 봤다.뭔 썰인고 허니 애시당초 무주 향로산 휴양림에 숙소를 잡으면서 그저 휴식만 취하는 이색적인 그렇고 그런 마실 뒷녘 정도로만 봤다가 도착하자 마자 모두들 연신 탄성을 질렀다.이 정도 삐까한 시설에 비해 옆차기 할 정도의 저렴함, 가뜩이나 겁나 부는 바람에 밤새 오즈의 마법사에서 처럼 공중부양 중인 통나무집이 헤까닥 날아가 버리지 않을까 불안함을 금새 잠재우는 묘한 매력.미리 계획했던 적상산을 다녀온 뒤 찔끔 남은 여유 덕에 향로산에 올랐다 초면에 무시했던 생각에 송구스럽기까지 했다.낮지만 지형적으로 큰 산들이 가진 특징을 아우른 멋진 산이란 걸 알았다면 진작 왔을 터인데.게다가 무주는 생각보다 그리 먼 곳이 아니었다.가족 일원이 임시 둥지를 만들어..

무주에서 구름처럼_20190430

아침에 무주를 거쳐 끝 없을 것만 같은 오르막길을 따라 적상산으로 향했다.위험을 감수하지 않고서도 멋진 절경을 조망할 수 있는 곳으로 1천m 이상 고지는 보통 산의 무리들이 뒤섞여 있건만 적상산은 혈혈단신이라 무주 일대와 사방으로 늘어선 첩첩 산능선을 어렵잖게 볼 수 있다. 한참을 올라 도착한 적상호 옆 적상산휴게소에 다다르자 거대한 물탱크를 살짝 개조한 전망대가 있어 나선형 모양의 계단을 따라 어렵잖게 올라가자 사방으로 멀찌감치 거리를 두고 늘어선 백두대간이 있다.대호산, 거칠봉 방면으로 보자면 거대한 장벽처럼 시선을 막고 있는 백두대간의 위용을 실감할 수 있다. 구름에 쌓인 덕유산 봉우리는 특히나 우뚝 솟아, 가던 구름조차 걸려 버렸다. 적상산으로 올라온 길이 산 언저리를 타고 선명하게 드러나 있다...

평이한 밥상_20190430

기대가 너무 컸나?내 최고의 산채 요리는 남원 뱀사골 입구에서 먹은 건데 그 당시 잔상이 워낙 강렬해 이번 무주에서도 간단히 점심을 해결하자는 만류에도 불구하고 산채 비빔밥에 여타 몇 가지 요리를 주문 했고, 그게 너무나 평이했다.사실 3월달 청량산 부근에서 맛 본 산채 비빔밥-산채 비빔밥과 밑반찬만 단순 비교했을 때-과 비교한다면 이게 훨씬 산채스럽고(?) 전반적으로 나은데도 욕구를 시원하게 긁어 주지는 못했다.다행히 푸짐한 상차림에 손이 큰 쥔장의 배려로 알흠알흠 찾아온 허기를 완전 박멸 할 수 있었다.과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대충 만들지 않은 음식은 자극적인 조미료를 아낀 대신 다소 밋밋할 수 있는 양념으로 맛깔스럽게 버무렸다.맛집이라고 하는 장소를 다니다 보면 이렇데가 있지?난 만족스런데 악평 일색..

구름도 쉬어가는 곳, 무주 향로산_20190430

전날 밤, 사위가 구름에 휩싸인 상태로 원두막 같은 숙소의 창을 열자 마치 공중부양한 상태처럼 떠 있는 착각에 빠졌다.두렵거나 무섭지 않은데 묘한 위태로움이 공존하는 극단의 복선이랄까?물론 기우에 불과했다는 건 얼마 지나지 않아 깨닫게 되었고, 근래 찾은 여느 숙소들과 비교했을 때 전혀 뒤쳐짐은 없었다.게다가 주변 환경의 쾌적함이나 새벽 운치, 적당한 거리를 둔 통나무집이라 아무리 떠들어도 엥간하면 방해 되지 않았던 만큼 아늑의 극치 였다.3일 동안 향로산 휴양림 내에서 머무른다고 할지라도 지루함은 찾아 볼 수 없을 테고, 쉼 없이 지저귀는 새소리와 적당히 몽환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바람소리는 줄곧 듣더라도 이물감이 없었다.물로 무주에 왔으니까 한 자리에 머물 수 없겠지만 작은 산임에도 가파른 비탈과 주..

밤마저 고요한 무주_20190429

2009년 초봄에 온 이후 언젠가 다시 오리란 다짐만 손에 꼽아 놓고 드뎌 숙원을 푼 무주 행차시다.거쳐간 적은 많지만 무주에 목적을 두고 온 건 10년 만이라 당시를 반추해 보면 감회가 남다르다.성스러운 백두대간이 품은 고장이라면 어느 하나 소홀한 곳 없겠지만 작고 아담 하면서 잘 꾸며진 모습이나 과묵 하면서도 많은 전설과 구전을 간직하고 수줍은 듯 자신을 숨기고 있지만 기실 겸손과 뚝배기 같은 이미지가 연상 되기도 한다.사람도 마찬가지지만 지역도 첫 인상이란 게 반이라고 하지 않더냐.봄비가 구슬프게 내리던 초저녁에 도착하여 무주를 아우르는 남대천을 거쳐 미리 예약한 숙소에 봇짐을 풀어 헤쳤다. 초저녁에 도착하여 간단한 비상 식량을 마련하는 사이 빗방울이 가늘어지고, 그 가늘어진 보슬비가 피부에 닿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