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자연 그리고 만남

타오르는 가을을 떠나며_20191025

사려울 2019. 11. 20. 01:53

근래 들어 가장 긴 여정이었던 이번 여행의 마지막 날, 옷자락을 잡는 미련으로 늑장을 부렸다.

통나무집에서 가져간 커피를 천천히 내리며 창 밖에 쏟아지는 햇살과 바람을 함께 음미하는 여유를 부렸는데 그걸 알리 없는 무심한 가을은 숙소 앞에 끊이지 않는 세찬 물살처럼 사정 없이 지나쳐 정오가 가까워졌다.

지지리궁상을 떨어봐야 달라질 게 없어 살림살이를 챙겨 꾸역꾸역 차에 말아 넣고 마지막으로 주위를 둘러봤다.

전날이 화사하게 흐린 날의 가을이라면, 다음날은 비가 씻어버린 청명하고 맑은 가을이라 이틀 만에 극명한 가을의 롤러코스터를 타게 된 셈이다.

흐린 날에 만난 가을이 믿음직한 가을의 변치 않는 신념이라면, 맑은 날의 가을은 불꽃처럼 강렬하고 열정적인 가을의 이면이었다.

망막을 파고든 뜨거운 색채에 설령 시신경이 타버린들 그 아름다움에 눈이 멀고 그 뜨거움에 정신이 농락당하는 것조차 모를 가을의 매력은, 그리 길지 않아서 어쩌면 더욱 아름답고 숭고한 자연의 단상 아닐까?




숙소에서 나와 쨍한 느낌이 화사한 기분으로 일탈시킨다.

주위에 사람들은 이미 떠나 버려 허무하게 바닥을 뒹구는 낙엽의 심정이 조금 이해될 법도 하다.



쌍수를 들어 돌아가는 길을 반겨 주는 단풍 터널, 아니 가을 터널이라 해두자.



가던 길 되돌아서 오색찬란한 가을이 발목과 시선을 잡는다.

뒤돌아서 보는 풍경만큼 미련을 떨칠 수 없고, 더불어 발걸음 떼는 무게가 둔중하다.




순간 눈이 타들어갈 만큼 뜨겁지만 타고 아릴지언정 후회를 망각시키는 단풍이 바람결에 살랑인다.




통고산을 거의 빠져 나와 출입구 인근에서 잠시 차를 멈춰 세워 늘 그랬던 것처럼 단풍 터널을 주시했다.

이 자리에 서서 얼마나 진중하게 이 장면을 바라보며 홀로 터져 나오는 감탄을 삼켰을까?

아쉬움이 남는 작별은 잔상이 오래토록 남아 결국 재회를 손꼽아 기다리게 하고, 어김 없이 새로운 가을이 도래하면 조바심을 싣고 이 자리에 설 상상에 빠질까?

일상에 젖어 하루를 무사히 버텨내는 모습과 대조해 본다면 오색찬란히 물든 가을은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여 같은 시간임에도 이질감과 친근함의 격차는 영원히 좁힐 수 없는 극단의 자기력 같다.

이렇게 일상으로 돌아가 일 주일을 지내는 사이 주위는 그리 달라질 게 없건만 자연은 거듭된 변이를 겪고, 다시 찾을 무렵이면 이미 내 기억에 박혀 있는 모습과 다른 얼굴로 움츠러 있을 거다.

아쉽고, 아쉽지만, 그래서 소중한 걸 뼈저리게 느끼게 하고 행동의 변화를 스스로 하게 만드는 위대한 스승, 가을을 떠난다.

반응형